Smart Working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기업용 버전에도 배포를 시작하다

하나모자란천사 2017. 6. 5. 10:48

지난 4월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버전의 배포 이후 개인 사용자 버전인 Home 버전부터 기존 버전 사용자에 대해 단계적으로 업그레이드 실시 후 이제 기업용 사용자 버전인 Pro & Enterprise 버전에서도 업데이트가 시작되었네요. 사실 개인용 버전과 기업용 버전의 업그레이드 과정은 차이는 없습니다. 그래서 아주 간략하게 기업용 버전인 Enterprise 버전의 윈도우 10 버전 1607(레드스톤)에서 버전 1703(크리에이터)로 업그레이 되는 과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업데이트를 수행하기 전 현재 설치된 윈도우의 종류과 버전을 확인합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현재는 윈도우 10 버전 1607(OS 빌드 14393.1198)이며 설치된 버전은 Enterprise 버전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는 어제 저녁에 실시했습니다. 작년 레드스톤의 경우 Home Edition 업그레이드 후 한참이 지나고 나서야 기업용 버전의 업그레이드가 시작이 되었는데 어제 PC 사용 중 업그레이드 안내가 나오더니 PC 종료 시 업그레이드가 수행이 되었네요.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이미 업데이트를 위한 설치 작업은 완료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재구성하는 작업이 수행이 됩니다.


먼저 업그레이드 내역을 조회해 보았습니다. 역시나 윈도우 10 x64 기반 시스템용 크리에이터 업데이트가 맞습니다.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사용자 환경을 설정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PC 성능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업용 버전이라서 그런지 조금 더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재부팅 후 사용자 설정을 마치고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기까지 약 2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다행히 저는 책을 읽고 있어서 기다린다는 느낌이 없어서 그 시간이 길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재부팅 후 혹 개인용 버전의 경우 5월 업데이트가 따로 올라와서 기업용 버전의 경우도 추가로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업데이트를 다시 돌렸습니다. 그러나 업데이트가 필요 없다고 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이라고 하네요. 맞는지 궁금하네요. 



바로 확인 작업에 들어가 봅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윈도우 10 버전 1703 Enterprise의 최신 OS 빌드는 15063.332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의심 많은 저는 얼마 전 수행했던 노트북의 5월 업데이트 후 빌드를 확인 해 보았습니다. 노트북도 OS 빌드 15063.332로 현재 버전과 일치하네요.